최근에는 앞서 언급한 LED조명제품의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는 패키지 제품 개발이 한층 속도를 내고 있으며, 시장에서의 반응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SMD, 방열판, SMPS 등을 없애거나 가공비를 줄이 수 있는 멀티칩타입 · 방열판타입, AC직결 타입 등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멀티칩 타입 패키지는 고와트급 LED조명에 사용되고 있어 실외조명시장이 커질 때를 대비해 많은 업체들이 연구개발에 나서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필립스루미레즈, 크리 등 해외업체와 국내의 GLS 등을 들 수 있다.
방열특성을 향상시킨 히트싱크(heatsink) 타입 패키지도 개발이 완료돼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 제품은 실장되는 칩사이즈의 면적이 커지면서 높아지는 발열을 안정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히트싱크 자체에 칩을 본딩해 칩에서 발생되는 열을 직접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국내 대부분 업체가 이같은 방식으로 패키지를 제조하고 있다.
국내 LED패키지 기술은 품질에 있어 매우 안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버티컬(vertical) 타입이나 플립(Flip)타입의 멀티패키지는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데, 이런 신기술들이 다가올 LED조명시장에서 또다른 획을 그을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기술 개발은 LED조명시장의 확대를 만들어 내고, 시장의 확대는 다시 기술 개발을 가속시킬 것이다. 시장이 날로 어려워지고 있다고 하지만 미래가 없는 건 아니다. 기술이 미래이며 생명력이다. 다가올 더 큰 시장은 준비된 자만이 누릴 혜택이다.
LED패키지 산업은 LED조명시장의 식량이며 힘이 되는 근간산업이다. 앞으로 더 우수한 제품이 더 많이 개발되길 바라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하루하루 이겨내는 우리 LED산업 종사자들께 감사와 경의를 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