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인룩스는 빛의 직진성이 강한 LED조명의 특성을 보완해 확산효과를 더해주는 폴리카보네이트 기반의 광확산 시트로, 도광판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업체 에스폴리텍이 지난해 개발, 출시한 신소재다.
LED조명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최근 다양한 광확산 소재들이 나오고 있는 추세인데, 샤인룩스는 특히 LED조명의 특성에 최적화한 소재라는 점에서 눈길이 간다.
폴리카보네이트에 광확산제를 첨가해 만든 이 소재는 LED 램프에서 나오는 빛이 확산판 내에 형성된 기포와 부딪히면서 더욱 확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렇게 확산된 빛은 확산투과율 뿐만 아니라 굴절 투과율을 높여주는데, 이는 다시 높은 조도로 이어지게 된다.
이렇게 나온 조도값은 다른 소재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은 편인데, 그 격차가 소재마다 다르긴 하지만 일반 광확산 PC에 비해 20% 가량 높은 값을 보인다.
에스폴리텍은 이 소재에 대한 세부 테스트를 거쳤는데, 그 결과 빛투과율은 70~76%, 확산투과율은 50.8~59.3%로 나타났다. 또한 조도는 ‘미놀타 CL200’으로 측정한 결과, 216.5lux가 나왔다.
광원에서 나오는 빛이 어느 방향으로 얼마만큼의 강도로 나오는지를 표시한 배광 데이터 측정 조사에서 나타난 광속(광원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빛의 총량으로 광원에서 나오는 빛에너지를 눈이 느끼는 세기에 따라 표시한 것)은 626~631lm, 사용전력대비 광원이 방출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램프효율도 52.8~54.9lm/W로 다른 소재에 비해 비교적 높게 나왔다.
특히 표면에는 엠보 처리가 돼 있는데, 이는 조도를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광원의 은폐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LED의 도트 및 빛번짐 현상을 방지한다. |